![]() |
||
5월은 감사와 은혜에 보답하는 시간을 갖고 가정의 소중함을 느끼고 되새기는 의미가 있는 달이다.
계절의 여왕 가정의 달로 불리는 5월이 시작됐다. 5일에는 어린이날, 8일은 어버이날, 21일은 부부의 날 등 가정의 소중함과 진정한 의미를 되새기는 관련 기념일들이 연이어 있는 아름다운 가정의 달이다.
하지만 현실은 어떠한가?
가정폭력이 발생했다는 사건 신고를 접수 받고 현장에 출동하는 경찰관들은 집안 구석구석에 깨진 유리조각들, 여기저기 떨어져 있는 핏방울들, 한손에는 흉기를 든 격분한 남편을 보게 되고 인터넷에 어린이를 검색해 보면 어린이날 선물에 대한 내용도 검색되지만 어린이 성폭행, 어린이집 아동학대 등이 검색되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고, 심지어는 어버이날 자식이 부모를 폭행 하는 등 가정의 달을 무색하게 하는 일들이 가끔 발생하고 있다.
가정폭력은 은밀하고 상습적으로 반복되고 대물림이 되는 점이 심각한 특징이다.
가장 소중한 가족이라는 생각은 멀리한 채 가족을 폭행하여 상상하기 힘들 정도의 심각한 사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고, 가정폭력을 경험한 자녀들은 늘 정서적으로 불안하여 안정된 가정생활 속에서 학업에 열중할 수 없게 되고, 폭력 성향이 세습될 수 있으며, 4대 사회악인 학교폭력 및 성폭력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점에서 그 피해의 심각성은 매우 크다.
경찰은 가정폭력으로 인하여 사회의 기초적 구성단위인 가정의 존립이 위협 받고 있을 경우 적극적인 개입으로 피해를 최소화 하고 있으며, 가정폭력을 개인의 문제로 방치하지 않고 반드시 근절하기 위하여 철저한 수사와 함께 관련자 접근금지 조치, 피해자 상담보호 및 쉼터연계 등 반드시 근절하기 위한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가정폭력은 단순히 가정 내에서 일어나는 가족 간의 문제가 아니라 폭력에 상응하는 합당한 처벌 및 피해자 보호를 위한 조치가 뒤따라야 하는 심각한 범죄라는 인식의 전환이 우선되어야 한다.
또한 자녀들과 식사를 하거나 사우나에 가서 서로 등을 밀어주면서 또는 등산, 자전거 타기 등 가족들이 함께 할 수 있는 취미생활을 함께하면서 평소에 하지 못했던 대화를 많이 나누는 등 가족들 간의 활발한 소통과 관심과 따뜻한 사랑이 꼭 필요하다.
이처럼 건강한 가정에서 샘솟는 에너지는 자녀들이 이루고자 하는 꿈을 실현하는데 큰 도움을 주게 될 것이고 건강한 사회생활을 하는데도 힘의 원천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조휴억 남원경찰서 아동청소년계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