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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원문화 집성체 권번소리청의 삼합 이야기

 

일제 강점기 시절 나라와 고을 사람들의 정체성을 가졌던 문화는 말살되고 있었다.

수천 년 동안 이어져왔던 남원 사람들의 문화유전자도 진화를 멈추고 있던 그 시절 남원에 권번이 생겼고, 그 속에 남원문화의 유전자가 들여졌다.

남원문화의 집성체였던 그것은 권번 소리청에 융합된 대모주와 청포묵과 권번탕의 삼합이었다.

일제 강점기 남원의 동편제는 권번 소리청에 들어 삼합을 내고 춘향정신으로 항일운동에 나섰다.

남원권번에 있었던 천리손님도 부른다는 삼합은 남원고을의 역사에서 이어져온 천년의 맛을 가진 문화였다.

그 이야기는 이렇다.

청포묵은 정유재란 때 노약자와 어린이를 살려낸 구명음식에서 시작되었고 대모주는 지금의 고샘인 대모샘의 물로 고려군의 갈증을 풀어주었다는 남원막걸리가 탄생된 술이었으며 권번탕은 삼한시대 달궁의 구황음식 추풀탕이 진화해온 추어탕의 이야기를 가졌으니 권번 삼합문화가 그것이었다.

조선이 나라를 빼앗겼고, 일제강점기가 시작되었다.

제법 큰 고을마다의 교방은 해체되었고 그곳에 몸을 담으면서 고을의 문화적 특성을 잘 표현해 내던 예능인들은 갈 곳을 잃었다.

일제는 교방의 후신으로 권번을 설치했다.

이른바 기생조합이었다.

남원의 권번은 광한루에 자리했다.

남원의 이야기가 들고 난 권번의 소리청에는 소리꾼과 춤꾼들이 씨줄이 되고 한량들이 날줄이 되어 튼튼한 문화교류의 장이 되었다.

남원 권번은 교방과 비슷한 기능 외에도 숨겨서 해야 할 큰 일을 가졌다.

그것은 독립군들에게 전해주어야 할 자금의 운반과 임시 보관등의 일 그리고 춘향정신의 항일 국민운동으로의 승화였다.

이곳 이화중선 명창의 운봉 재력가들의 독립자금 운반과, 남원권번 사람들과 후원자들이 주축이 되어 춘향사당을 건립하고 탄생시킨 춘향제는 모두가 남원권번이 세상을 향했던 항일의 표현이었다.

남원권번은 문화적 융합성도 가졌다.

그것의 시점은 음식이었고, 종점은 소리청이었다.

일제 강점기 문화의 서구화로 옛 선조들의 맛은 조각되었다.

그 시절 삼국시대의 맛이 권번에 들여졌다.

고구려의 맛은 평양권번에 들고, 신라의 맛은 진주권번에 들며, 백제의 맛은 남원권번으로 들었던 일제 강점기 시절, 남원권번은 동편제를 안았고 삼합의 음식을 내었으니 권번탕 - 청포묵 - 대모주가 그것이고, 조선시대 추어탕 – 녹두묵 - 막걸리가 남원권번의 삼합으로 다시 탄생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