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김정회 경위 |
아이부터 어른까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두가 알고 있는 번호 112.
경찰은 위험에 처한 국민에게 최단시간 현장에 출동·대응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해 112신고 출동 패러다임을 국민·현장 중심으로 재편해 '최고의 품질' 치안질서 유지에 오늘도 국민 앞에 다가서고 있다.
이런 소중한 112번호는 가장 위급하고 긴박할 때 경찰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수호천사' 같은 범죄신고 번호지만, 일부 국민들이 생활 민원신고와 허위·장난 신고로 경찰력 낭비 요인이 되고 있다.
이로 인해 범죄예방, 단속 등 민생치안에 주력해야 할 일선 경찰관들의 소중한 시간이 낭비되고 있다.
올바른 112신고 만으로도 범죄로부터 나와 이웃의 재산과 생명을 지키는 골든타임이 완성될 수 있다.
첫째, 자신이 목격(발생)한 장소의 위치를 정확하게 알려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만약 위치를 알 수 없는 경우는 휴대전화의 지피에스(GPS)와 와이파이(wifi)를 켜서 주변의 큰 건물명, 간판을 불러주면 된다. 주위가 논, 밭이라면 전신주 관리번호 등을 알려주면 된다.
둘째, 현재 상황을 알려주는 것이다. 즉 어떤 범죄가 일어나고 있는지, 흉기 등을 소지 했는지, 다른 곳으로 도망을 갔는지 구급차가 필요한지 등을 가급적 명확히 알려주는 일이다.
마지막으로 생활민원이나 비긴급신고 경찰민원상담 및 관련신고는 24시간 상담체제를 갖춘 182번호를 이용하고 정부민원 안내콜센타는 110번으로 하면 된다.
범죄신고는 112번 생활민원은 182번, 110번을 이용한다면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인 경찰력 운용으로 긴급한 범죄신고에 주력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허위·장난신고는 형사처벌 및 사안에 따라 민사소송을 당할 수 있으며, 경찰이 골드타임을 놓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자신과 가족이 될 수 있음을 잊어서는 안된다.
남원경찰서 112종합상황실 김정회